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만 BL 드라마 Be Loved in House 약정~I Do 리뷰

by 52kim 2024. 3. 23.

 

 

1. 드라마 Be Loved in House 약정~I Do 소개

개봉 연도 : 2021년

장르 : 대만, 로맨스, BL

에피소드 : 13개

시청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감독 : 강병진

출연진 : 뇌동현 (진위전 역), 왕석한 (스레이 역), 여걸은 (우쓰치 역), 류위박 (옌자오강 역)

시청 가능한 OTT : 티빙, 웨이브, 왓챠

러닝타임 : 총 344분

 

소개 

진위전은 경영 위기에 처한 징청공방을 인수합니다. 진위전은 부임 첫날, 결혼이나 연애하는 직원은 퇴사해야 한다는 사내 규정을 정하여 공지합니다. 이에 부당함을 느낀 팀장 스레이는 직원들을 대표해 사내 규정의 부당함을 진위전에게 따지게 됩니다. 그러나 진위전은 조금도 물러날 기색조차 없습니다. 그런 진위적에게 복수하기 위해 스레이와 직원들은 진위전의 약점을 잡으려 합니다. 그러다 스레이는 진위전과 원치 않는 동거까지 시작하게 되고, 그렇게 같은 집에서 살게 된 두 사람은 조금씩 서로가 신경 쓰이기 시작합니다. 

 

 

 

에피소드 정보 (스포주의) 

 

 

에피소드 1. 깨져버린 토르말린

장청공방에 새로운 아트 디렉터로서 진위전이 첫 출근을 합니다. 그리고 사내 규정을 만들어 공지합니다. 말도 안 되는 사내 규정을 보고 화가 난 스레이는 진위전에게 찾아가 부당함을 따지고 듭니다. 진위전은 스레이와 우쓰치가 함께 살던 곳으로 이사해서 막무가내로 우쓰치를 내쫓습니다. 

 

에피소드 2. 아마조나이트

스레이는 새로 집을 구하려고 하지만 바이샤오치엔이 낸 사내 규정을 없앨 아이디어대로 약점을 알아내기 위해 계속 함께 살며 진위전을 밀착 감시하기로 합니다. 진위전의 꽁무니를 따라다니던 스레이는 진위전의 이상한 습관을 발견하게 됩니다.

 

에피소드 3. 토파즈

스레이가 사내 규정을 없애는 조건으로 진위전에게 내기를 제안하게 되고 진위전은 그 제안을 받아들입니다. 스레이는 바이샤오치엔, 왕징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별다른 대책 없이 시간만 흘러가게 됩니다. 진위전에게 뜻밖의 새 프로젝트를 받게 된 스레이는 진위전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에피소드 4. 니켈 알레르기

진위전은 스레이가 직접 요리한 음식을 한입먹고 쓰러져 병원에 가게 됩니다. 진위전의 비밀을 알게 된 스레이는 옌자오강과 이야기하다가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됩니다. 스레이는 맡은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해 몰두하고, 협상이 끝나고 돌아가는 길에 쓰러지게 됩니다.

 

에피소드 5. 사파이어

병원에서 돌아온 스레이는 계속 컨디션이 좋지 않고, 진위전은 그런 스레이를 밤새 정성껏 간호합니다. 스레이는 집 근처에 도둑이 들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진위전을 걱정하며 집으로 갑니다. 그런데 진위전은 뜻밖의 누군가와 집에서 실랑이를 벌이고 있었고, 그런 두 사람을 스레이가 말립니다.

 

에피소드 6. 인듐과 은

스레이는 엄마가 진위전을 아들인 자신보다 더 예뻐하는 것을 보고 질투를 합니다. 우쓰치는 드디어 공방에서 첫 체험 수업을 열게 되고, 특별한 사람이 그 수업을 들으러 옵니다. 징청공방에 맞춤형 주문이 들어오고, 진위전은 그 주문을 수락합니다. 스레이는 진위전이 주문을 상의없이 수락한 것을 보고 화를 냅니다.

 

 

에피소드 7. 스트로베리 쿼츠

진위전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혼자 맡은 후 계속 안절부절 못하자 직원들은 그가 변했다고 느낍니다. 우쓰치는 종이접기를 연습하다가 옌자오강에게 선물하고, 옌자오강은 선물에 대해 답례합니다. 스레이는 진위전이 자꾸만 신경이 쓰이고, 진위전을 위해 냉장고를 전부 정리합니다.

 

에피소드 8. 래브라도라이트

스레이의 엄마는 스레이와 진위전의 감정을 눈치채고 따뜻한 조언을 합니다. 진위전과 스레이는 사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의뢰받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합니다. 스레이는 엄마가 떠나기 전, 자신의 속마음을 솔직하게 고백합니다.

 

에피소드 9. 묘안석

징청공방 직원들은 진위전과 스레이 둘의 사이가 묘하다는 느낌을 받지만 모르는 척해줍니다. 한편, 진위전은 공방 직원들에게 속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 스레이에게 불같이 화를 냅니다. 우쓰치는 진위전에게 사직서를 내고, 진위전은 스레이가 보는 앞에서 큰 결심을 합니다.

 

에피소드 10. 주석과 구리

진위전의 전 애인인 이쯔통의 갑작스러운 등장으로 인해 스레이는 마음이 싱숭생숭해지고 진위전은 당황스러워합니다. 우쓰치는 그동안 생각만 해 왔던 마음을 옌자오강에게 전하고, 뜻밖의 답을 듣게 됩니다. 스레이와 진위전은 서먹해지지만, 서로가 함께했던 순간을 그리워합니다.

 

에피소드 11. 부서진 다이아몬드

옌자오강은 진위전에게 피크닉을 함께 가자고 제안하고, 떨결에 스레이도 피크닉에 함께 가게 됩니다. 한편, 이쯔통이 좋은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된 스레이는 이쯔통과 술자리를 가지며 진위전에 관해 많은 걸 알게 됩니다. 진위전은 출근한 후, 부쩍 가까워진 스레이와 이쯔통을 보고 질투가 나기 시작합니다.

 

에피소드 12. 변함없는 약속

이쯔통은 스레이와 여행을 떠나기로 했다고 진위전을 도발합니다. 진위전은 스레이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끝내 하지 못하고, 결국 혼자 남아 혼잣말로 되니다. 악몽까지 꾼 진위전은 옌자오강에게 고민을 털어놓습니다. 그리고 옌자오강의 도움을 받아 스레이를 찾으러 가게 됩니다.

 

에피소드 13. 특별편 약정 그 후

무추량에게 USB를 건네받은 진위전은 이쯔통이 보낸 파일을 보며 과거를 회상합니다. 진위전은 이쯔통이 과거에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이유를 알게 됩니다. 그리고 스레이에게도 그동안 있었던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2. 후기

처음 이 드라마를 접했을 때 느낀 점은 '제목이 엄청나다'였습니다. 무려 물결까지 있는 제목이라니... 약간 일본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제목 스타일이라고 생각해서 제 스타일이 아닐 거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보고 나니, 제목 때문에 안 봤으면 후회할 뻔했습니다. 우선 진위전은  과거 때문에 상처가 많아 까칠해 보이지만 여립니다. 스레이는 귀엽고 사랑스럽고 다정합니다. 메인 커플인 이 둘의 조합이 너무 좋았습니다. 드라마 자체도 중간에 살짝 늘어지는 부분이 조금 있지만, 전체적으로 사랑스럽고 아기자기해서 재밌게 시청했습니다. 무엇보다 메인 커플의 비주얼이 유치함을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너무 재밌었습니다. 그리고 드라마에 나오는 갈등 역시 저들은 심각하지만 저는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정도의 갈등이었습니다. 서브커플도 취향이 갈릴 수 있지만, 저는 옌자오강이 정말 좋은 어른이라서 이 커플도 좋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만 BL 드라마를 약정으로 처음 접해봤는데, 확실히 대만이 아시아 최초로 동성 결혼을 허용한 나라여서 그런지 스킨십 수위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한국 BL 드라마와 비교하면 굉장히 노골적으로 나오는 편입니다. 그리고 드라마 속 시선도 동성애에 관해서 따뜻한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BL 드라마 입문자도 편하게 볼 수 있는 드라마라고 생각하고, 대만 BL 드라마가 궁금하시다면 약정으로 시작하셔도 괜찮으실 거 생각합니다. 참고로 이 커플이 타 BL 드라마인 "정부지간" 6, 7화 "기적: 키세키" 3에서도 카메오로 등장했습니다. 약정 뒤의 두 사람이 궁금하시다면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드라마 속 대사들

 

"여자한테 고백하는 것도 그렇게 힘들었는데 남자한테는 어떻게 해야 할지...."

 

"그건 성별이랑 상관없어. 이성을 좋아한다고 반드시 순조롭진 않잖아.

사실 모든 걸림돌은 자기 자신이 만드는 거야." (에피소드 9. 묘안석)